[식약처]감기약 의약품 병용금기 등 221개 성분 추가 행정예고
첨부파일
-
- 첨부파일: 의약품안전평가과7.jpg (606.9K)22
-
- 첨부파일: 의약품안전평가과5.jpg (480.3K)12
-
- 첨부파일: 의약품안전평가과6.jpg (493.1K)15
짧은주소
본문
[식약처]감기약 의약품 병용금기 등 221개 성분 추가 행정예고
- 바람 부는 겨울, 감기약 먹을 때 주의할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할 정보를 제공합니다.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체온이 불균형하게 되고, 실내 활동이 늘어 사람 간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환자가 급격히 증가합니다.
지난 해 12월 감기 환자는 약 400만 명이며, 연령대별로는 면역력이 약한 10세 미만 환자의 발생 비율이 28%로 가장 높았습니다. (첨부 1 참조)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어린이나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성분, 많은 양이나 오랜 기간 복용을 피해야 하는 성분 등이 있어 먹기 전에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금기해야 하며, 하루 최대복용량(4,000mg)을 초과하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콧물약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은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키고, 특히 어르신의 경우 이런 부작용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기침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을 우울증 또는 파킨슨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경우, 치료 중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 밖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의약품안전나라 > 고시/공고/알림 > 안전성정보 > DUR성분
아울러,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약사가 처방·조제 시 사용하는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에 병용금기 성분 등을 추가하기 위해「의약품 병용금기 성분 등의 지정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을 행정예고하고 12월 17일까지 의견을 받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성분은
▲감기약 성분인 ‘슈도에페드린’을 포함한 병용금기 21개 성분 조합
▲특정 연령대 금기 11개 성분
▲임부금기
189개 성분입니다.
이번 행정예고 내용은 식약처 대표 누리집(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입법/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
1. 감기 환자 통계 및 감기약 성분 정보
2.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