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한덕수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에 대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성명서

450 2024.02.18 21:29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한덕수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에 대한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성명서

 

2월 18일 국무총리의 대국민 담화문 발표는 의사들의 자율적인 행동을 억압하기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하다

금일 오후 15시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통해 의료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추진이 필요하며 정부는 흔들림 없이 이 정책을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그리고 의사들에게는 환자를 볼모로 단체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환자 곁을 지켜달라는 부탁을 가장한 겁박을 하였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본 비대위)는 환자와 국민을 볼모로 대한민국 의료를 쿠바식 사회주의 의료 시스템으로 만들고, 의사라는 전문직을 악마화하면서 마녀 사냥하는 정부의 행태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는 점에 큰 실망과 함께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

본 비대위는 이미 여러 차례 보건복지부 장차관이 발표했던 내용과 완전히 똑같은 내용을 담은 국무총리의 담화문 발표는 당장 이번 주로 알려진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자발적이고 개인적인 행동에 단체행동이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이를 처벌하기 위한 명분 쌓기에 불과한 행태로 판단한다.

이에 본 비대위는 다시 한 번 정부에 경고한다. 만약 정부가 대한민국 자유시민인 의대생과 전공의들의 자유의사에 기반한 행동을 위헌적인 프레임을 씌워 처벌하려 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의료 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다. 

만약 정부가 대한민국 국민과 환자들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을 정상적인 방향으로 개혁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지금이라도 의대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폐기하고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2024년 2월 18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777건 1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