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복지부]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응급의료 전문가들과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 논의

3,725 2023.06.08 11:18

첨부파일

짧은주소

본문

[복지부]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응급의료 전문가들과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 논의

-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 관련 전문가 간담회 개최(6.7.)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6월 7일(수) 14시 비즈허브 서울센터(서울특별시 중구 소재)에서 응급의료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 김윤 중앙응급의료위원회 위원, 박찬용 중앙응급의료위원회 위원, 최성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현 대한응급의학회 기획이사, 송경준 대한지도의사협의회 이사장, 양혁준 가천대길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 

  앞서, 정부와 여당은 응급의료 긴급대책 당·정 협의회(5.31.)를 통해 ▲응급실 과밀화 해소, ▲종합상황판 정보 적시성 개선, ▲전문인력 활용 강화, ▲컨트롤타워로서 지역응급의료상황실 설치 등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와 여당이 발표한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과 관련하여 응급의료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지역 내 응급환자 수용거부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해결방안, 정부의 응급실 수용거부 방지대책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행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그 외 추가 시행이 필요한 과제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응급실 수용거부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① 코로나19 경험을 활용한 중증응급환자 병상의 상시적 확보, ② 경증환자 대상 권역응급의료센터 이용 자제 요청, ③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에 중증응급환자 진료지표 반영, ④ 수도권(병상확보 우선)과 비수도권(의료진 확보 우선)을 구분한 대책 마련 필요성 등이 제안되었다.

  조규홍 장관은“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응급실 수용거부 문제는 즉시 해결될 필요가 있으며, 오늘 간담회에서 제기된 의견은 정부에서 적극 검토하여 대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884건 1 페이지